본문 바로가기
나(我)/빛 바랜 일기

참아야 한다

by 자광 2009. 8. 30.

나도 가끔은 화도 내고 욕도 하며 싸움도 한다.
하지만 꼭 그러고 나면 바로 후회를 한다.
내가 왜 그랬을까 하고 조금만 더 참고 현명하게 대처하였더라면
하는 후회와 반성을 하곤 한다.

요즘 운전을 하면서 참 많이 힘들다.
이런 저런 이유들로 나도 모르고 욱하고 터져 나온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차를 몰고 나가면
아래 위가 없어진다.  나이와 상관없이 싸움이 일어난다.

가끔 욱 해서 뭐라고 하려고 달려가 보면 나보다 나이가 많은 분이
운전을 하고 있으면 그냥 포기 해 버린다.
예전에 내가 생각해도 정말 많이 싸웠다.
참 어리석었기 때문에 상대가 조금만 잘못되어도 싸움이 되었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참으로 바보였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하지만 지금도 가끔 싸우고 싶을 때가 있지만
싸우고 나서 밀려오는 후회와 반성들로 차마 그러질 못한다.

또 싸워서 이겨 본 들 결국은 싸움은 잘못된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능하면 참아야 한다는 마음으로
그냥 꾹 눌러 버린다.

하지만 세상에 나만 참는다고 다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참고 있으면 또 바보인줄 알고 막 대 한다.
그것이 문제인 것이다.
상대는 그냥 참고 있는데 자신의 잘나서 참는 줄로
착각을 한다.
하지만 그래도 나는 참을 것이다.
나는  몇 초 앞의 나도 모르기 때문에
잠시라고 나의 죄로 인해 고민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참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