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我)/빛 바랜 일기

나는 살면서

by 자광 2009. 11. 7.
나는 살면서 얼마나 남을 위한. 삶을 살았을까.
나의 이 조급한 성질과 마음 좁음에
또 욱하는 성질 때문에 다른 사람을 가슴 졸이게 한적 없는가.
아마 수도 없이 많을 것이다.
길가에 차를 대놓고 싸운 적도 있고
내가 생각해도 입에 담지 못할 욕을
해 되는 경우도 있었다.
그것이 나의 또 다른 모습중 하나 일 테니까.
남을 위한다는 것은 나의 욕심이고
나의 바람이고 나의 오만함인가
나 자신조차 제대로 못 제어 하면서
어떻게 남을 위한 삶을 살수 있단 말인가.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다른 이를 백이기는 것 보다
자신을 이기가 더욱 어렵다고
나도 나를 가끔은 버리고 싶다
그저 나도 없고 너도 없는 그런 마음을 가지고 싶다
지장보살님의 크신 원력처럼
그렇게 오롯이 남을 위해 살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나 자신이 완벽해야한다
마음을 닦고 원래의 마음같이 티 없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내 마음이 더럽고 는 다른 사람을
비추이기 어렵다.
그렇게 살고 싶다.
오직 한마음으로. 아 조금 피곤하다.
요즈음의 난 참 무력하게만 느껴진다.
바쁘지도 않으면서 왜 그리도 바쁘게 느껴지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