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하붓다/허튼소리

제일 중요한 순간은 지금이다

by 자광 2009. 1. 29.

아침에 눈을 뜨고
입가에 미소 지을 수 있음으로 나는 행복하다.
또 새로운 시간이 나에게 주어졌기 때문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똑같이 시작하는 하루지만
제각각의 사정에 따라
그 시간의 가치는 달라질 것이다.

우선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순간은 언제일까?
처음 세상에 태어난 날.
사랑하는 사람을 만난 날.
집을 사던 날 등등
참으로 많은 소중한 순간들이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그 소중한 순간들이 바로 지금 일어난다는데 있다.
지나가버린 소중한 순간들은 이미 없다
미래의 소중한 순간들은 아직 오지 않았다.
 
그런데 나에게 가장 소중한 순간은
언제나 바로 지금 나에게 온다.
이 순간에도 수많은 생명들이
바로 지금 태어나는 소중한 순간을 맞이한다.
바로 지금.
그러니 어떠한 중요한 순간도
바로 지금 보다 소중할 수 없다.

나에게 있어 세상에서
제일 소중한 순간을 말하라면
난 이렇게 얘기 할 것이다.
'지금 이 순간'. 이라고.

이렇게 글을 쓸 수 있어 행복하고
이렇게 글을 읽을 수 있어 행복하다고.
그러니 이 얼마나 소중하고 중요한가.
모든 것이 이렇게 지금현재가 이어져서
내 미래가 되는 것이다.
그러니 미래의 행복을 꿈꾸기 보다는
지금 행복해야 한다.

자. 우선 숨을 한번 크게 쉬면서
내가 살아 있음을 확인하라
숨을 쉴 수 있음은 내가 살아 있음이다.
이 얼마나 행복한 일인가
어제 죽은 이가 그토록 그리든 오늘이 아니던가.
그러니 내가 살아 있음으로 행복하다.

그리고 그 숨을 한번 내쉬어보라.
그것으로 다음 또 숨을 마실 수 있음이라
그 숨을 마시고 내쉼을 알아차림 할 수 있을 때
나는 나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다.

내가 걷고 말하고 입고 먹고 할 때도
늘 나를 잊지 말기 바란다.
자 지금 입가에 미소 씩…….

지금 미소 지은 그대 참 행복한 사람이다.
세상에서 제일 소중한 순간은
언제나 바로 지금 이 순간임을
잊지 말라......,

2005.4.19
봄비가 하염없이 내리는 날에

維摩 河在錫 合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