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차를 주차해두고 온 곳에서 차문을 열기위해 가방을 어께에서 내리다. 실수로 안경이 바닥으로 튕겨 나가버렸다. 안경이 왜 그랬는지 몰라도 줄에 살짝 걸린 모양이었다. 하지만 그로인해 구입한지 얼마 되지도 않은 안경알이 깨어져 버렸다.
그러다 가계 문을 열고. 옷을 정리하고 행가를 바깥에 내놓는데 이번에는 옷들이 몇 개 똑 하고 떨어진다. 참 황당하고. 옷은 안 건드렸는데도 어김없이 몇 개가 떨어진다. 바로 든다고 하였는데도 반드시 몇 개가 바닥에 떨어진다.
사실 그 옷이 떨어졌을 때는 반드시 이유가 있으리라, 내가 모르지만 그 옷은 떨어질 만한 어떤 이유에 의해 바닥에 떨어진 것이며 안경도 내가 감지하지 못한 어떤 이유에서 바닥에 떨어진 것이다. 그런데도 나는 그저 왜 그랬을까. 한다.
모든 일은 작은 일에서 비롯된다. 조금만 신경을 더 썼다면. 안경도 옷도 깨지거나 떨어지지 않으리라, 일상이 그렇다. 살아오면서 수많은 일들이 이어져 그렇게 세월이라는 이름으로 잊히고 또 생기고 그렇지만 알고 보면. 그 세월은 언제가 우리에게 지금이라는 이름으로 주어져 있다.
그러기 때문에. 지금 바로 나에게 주어진 일에 차근차근 신경을 쓴다면. 그리고 준비한다면 다가오는 미래는 튼튼하게 준비되어 진 것이다. 내가 지금 작은 일이라고 지나쳐 버린 것이 나중에 어떤 결과로 나타난다. 그 나중이 부딪히면 지금이기 때문에 언제나 준비도 지금 해야 하며 대비도 지금 해야 하는 것이다.
내가 아침에 일어나 안경을 미리 잡고 가방을 벗었더라면 아마 안경이 떨어지는 결과는 생기지 않았으리라. 하지만 결과는 떨어지고 나서 깨달았다는 것이다. 그런데 떨어지기 전에 준비를 하였다면…….
매사를 그렇게 순간순간에 최선을 다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렇게 모든 일은 순간적인 것 같지만 그 순간들이 모여 나의 인생이며 삶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매순간을 단 한순간도 버릴 수 없는 것이다. 모든 일은 아주 작은 일에서 비롯된다.
바다도 처음부터 바다가 아니라 저 산속 깊은 옹달샘에서 부터 비롯된다. 그러니 바로 지금 작은 일이라도 최선을 다하여 그 결과로 나타나는 지금에 대비해야 되는 것이다. 작은 일들이 모여 큰일이 됨을 잘 알 것이다 그러니 작을 일들을 잘 대비하면 큰일도 사전에 대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모든 일은 작은 것에서 부터 시작됨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