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하붓다/허튼소리

가장 중요한 순간

by 자광 2009. 2. 1.

만약에 누군가 당신에게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이 언제냐고 묻는다면 당신은 어떻게 대답을 하겠는가. 여러 생각들이 떠오를 것이다. 그보다는 지나버린 어제중의 어떤 한 순간을 떠올리며 대답하려고 생각할 것이다.

내 인생의 가장 중요한 순간은 과연 언제일까. 그렇다면. 당신의 지나버린 언젠가 바로 그중요한일이 나에게 일어났을 때 그때 당신은 언제 그중요한 순간을 맞이하였는가.

이쯤대면 내가 무슨 말을 하려는지 이미 알 것이다. 그렇다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순간은 바로 지금 이순간일 것이다. 과거의 어떠한 순간보다도 지금 이 순간이 중요한 것이다. 미래의 어떠한 찬란한 계획보다도 지금이순간이 중요한 것이다.

과거는 이미 흘러가버렸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어떠한 과거도 지금으로 부터 흘러갔고, 어떠한 미래도 지금으로 부터 이어진다. 바로 그 중요한 순간은 바로 지금 이 순간인 것이다. 이 순간에 나는 삶과 죽음의 모든 경계를 지나고 있는 것이다.

이 순간에 내가 살고, 이 순간에 내가 죽는다. 이 순간에 내가 숨을 멈추면 그것이 바로 나의 마지막 순간 일 것이다.
그러니 나의 가장 소중한 순간은 바로 지금 이 순간 인 것이다.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지금 이 순간 나는 숨 쉬고 웃고 떠들고 밥 먹고 행복해 한다.